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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GA4(Google Analytics4)의 이점은?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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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제 기존의 GA3가 GA4로 이전되는 시기가 코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이에 오늘은 GA4의 이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그럼 바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 GA4의 이점들

1. GA4의 측정 모델은 GA3에서 사용하는 측정 모델보다 유연하고 우수합니다.

GA3는 세션과 페이지뷰를 기반으로 한 측정 모델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GA4는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한 측정 모델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GA4에서 사용하는 측정 모델은 GA3에서 사용하는 측정 모델보다 유연하고 우수합니다.

2. GA4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그리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웹사이트에는 GA3를 사용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는 Firebase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앱 + 웹' 구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실상 웹사이트 추적 기능을 갖춘 Firebase용 Google Analytics입니다. 이제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하나의 속성에서 통합할 수 있습니다.

3. GA4 속성에는 롤업 보고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롤업 보고서는 여러 디지털 속성(웹사이트, 모바일 앱)에서 데이터를 집계하여 보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롤업 보고서를 통해 웹사이트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보고서 뷰에서 집계하고 집계된 성능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롤업 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모든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의 전반적인 성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GA4 롤업 보고서는 GA3에서 제공하는 롤업 보고서보다 훨씬 정확합니다.

GA4의 경우,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가 사용자 활동을 추적하기 위해 동일한 스키마를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GA4 롤업 보고서는 GA3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보다 훨씬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5. GA4는 GA3보다 훨씬 정확한 크로스 디바이스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GA4에서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의 구매 여정을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크로스 디바이스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도움이 됩니다:

  • 플랫폼 간 고객의 구매 여정을 더 잘 이해하고 이에 따라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 디바이스의 속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기 전에 모바일 앱에서 구매 여정을 시작한 사용자 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디바이스/플랫폼별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과 데스크탑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채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GA4는 GA3보다 훨씬 견고한 크로스 디바이스 및 크로스 플랫폼 추적을 제공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가능합니다. GA4에는 앱과 웹 데이터에 대한 롤업 보고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GA4에서 웹 및 앱 데이터는 동일한 스키마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GA3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정확한 롤업 보고서는 GA4에서 견고한 크로스 디바이스 및 크로스 플랫폼 추적 기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7. GA4는 특정 유형의 이벤트에 대한 자동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GA4 속성에는 '향상된 측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추가적인 코딩/태깅 없이 특정 유형의 이벤트를 자동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다음 유형의 이벤트 추적을 GA4에서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 스크롤 추적
  • 이탈 클릭 추적
  • 사이트 검색 추적
  • 동영상에 호응 추적
  • 파일 다운로드 추적

GA4 향상된 측정

8. GA4는 이벤트 추적 설정을 훨씬 쉽게 만듭니다.

GA4에서는 다른 이벤트와 매개변수의 발생을 기반으로 이벤트를 쉽게 수정하거나 새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GA3에서는 불가능한 작업입니다. GA3를 사용할 때는 추적된 모든 이벤트가 카테고리-액션-라벨-값 스키마를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이러한 제약이 없으며 훨씬 유연한 이벤트 추적 설정을 제공합니다. GA4의 경우, 추가 정보는 매개변수를 통해 이벤트에 제공됩니다. GA3 이벤트에는 매개변수를 통해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GA4에서 이벤트 추적 설정을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GA4 이벤트 만들기

9. GA4는 보고 인터페이스 내에서 디버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GA4 보고 뷰는 DebugView 보고서를 제공하여 보고 인터페이스 내에서 웹사이트/앱의 분석 구성을 빠르게 유효성 검사할 수 있습니다. GA3 보고 뷰에서는 DebugView 보고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는 불가능합니다.

GA4 디버그 뷰

10. GA4는 더 정확한 참여 추적을 위한 새로운 지표를 제공합니다.

GA4 보고 뷰는 페이지 뷰와 이탈률 지표가 사용되는 GA3보다 웹사이트/앱 사용자의 참여를 훨씬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참여 지표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GA4의 참여 지표 예시입니다.

  • 참여 세션수
  •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 세션당 이벤트
  • 참여율

GA4 참여 추적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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