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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GA4(Google Analytics4)의 이점은?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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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4의 이점들

11. GA4는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제어 옵션을 더욱 개선합니다.

  • GA3와는 달리, GA4에는 IP 익명화 기능이 내장되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 GA3와는 달리, GA4는 IP 주소를 기록하지 않습니다. 이는 보고 데이터를 통해 개인을 식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GA4에서는 지역별로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GA4는 EU 사용자의 측정 데이터를 EU 기반의 도메인과 서버를 통해 수집하고 처리합니다.
  • GA4는 EU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민감한 데이터를 EU 기반의 도메인과 서버를 통해 기록하기 전에 삭제합니다.
  • GA3에서는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존' 설정을 '50개월' 또는 '자동 만료하지 않음'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A4에서는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존' 설정을 최대 14개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A3와 달리 GA4에서는 비활성 웹사이트 사용자에 대한 사용자별 데이터를 최대 14개월 동안 유지한 후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12. GA4는 BigQuery에 무료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GA4 BigQuery링크

GA3와는 달리, GA4는 BigQuery에 무료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전에는 GA 360 고객에게만 제공되었습니다.따라서 이제 Raw GA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해당 데이터에 SQL 쿼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GA4 데이터를 외부 데이터 소스와 연결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13. GA4는 탐색 보고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GA4 속성의 보고서 뷰에는 '탐색(Exploration)'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보고서 템플릿 세트가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고급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GA4 탐색분석

GA3의 경우 '탐색(Exploration)' 보고서 템플릿은 GA 360 고객에게만 제공됩니다.

 

14. GA4는 전환 추적을 훨씬 쉽게 만듭니다.

GA4에서는 로그된 이벤트를 쉽게 전환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GA3에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GA4에서 전환 추적을 설정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GA3에서는 보고서 보기당 최대 20개의 전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GA4에는 그러한 제한이 없습니다. GA4에서는 원하는 만큼 많은 전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A4 전환추적설정

 

15. GA4는 복잡한 전환을 생성할 수 있게 합니다.

GA3에서는 다음을 기반으로 전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뷰
  • 이벤트
  • 지속 시간
  • 세션 당 페이지 뷰/화면 수

하지만 GA3에서는 여러 조건을 충족하는 전환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GA3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용자 활동을 전환으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5분 이상의 비디오를 시청한 후 $100 이상의 구매를 완료하는 경우.] 그러나 GA4에서는 여러 조건을 기반으로한 전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다음 세 가지 작업을 수행하여 이러한 복잡한 전환 유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GA4에서 하나 이상의 조건(뉴스레터를 통한 웹사이트 방문, 5분 이상의 비디오 시청 등)을 가진 새로운 대상 그룹을 생성합니다.
  2. 사용자가 새로운 대상 그룹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이벤트를 기록하는 대상 그룹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3.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합니다.

16. GA4는 현대적인 브라우징 동작과 훨씬 더 일치하는 사용자 참여 추적을 제공합니다.

요즘 사용자들은 웹사이트를 탐색할 때 여러 개의 탭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한 탭에서 웹사이트를 열고 다른 탭으로 이동하여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몇 시간 후에 다시 해당 웹사이트로 돌아와서 시작한 작업을 마무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GA3의 사용자 참여 추적은 이러한 사용자 동작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GA4는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GA3와는 달리, GA4 세션은 페이지 뷰/화면 뷰와 관계없이 시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GA4는 GA3보다 사용자 참여를 더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시나리오를 통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했지만 즉시 다른 브라우저 탭으로 이동했습니다. 몇 시간 후에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돌아와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더 이상 탐색하지 않고 랜딩 페이지에서 탭을 닫았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GA3는 페이지 뷰와 100% 이탈률을 가진 단일 세션으로만 계산할 것입니다. 하지만 GA4는 두 개의 세션으로 계산될 것입니다. 페이지 뷰가 있는 한 세션과 사용자 참여가 있는 다른 세션입니다. 사용자 참여가 있는 세션은 사용자가 몇 시간 후에 웹사이트로 돌아와서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했을 때 시작됩니다.

 

17. GA4는 다중 도메인 추적 설정을 훨씬 쉽게 만듭니다.

GA3에서는 다중 도메인 추적을 작동하려면 복잡한 추적 설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위해 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는 경우 모든 Google Tag Manager 태그와 'gtag.js' (글로벌 사이트 태그) 호출과 함께 'allowlinker'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GA4의 경우 다중 도메인 추적 설정이 매우 간단하게 되어 있으며 추가적인 태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Admin 섹션에서 도메인을 구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GA4 교차도메인 구성

 

18. GA4는 더 많은 맞춤 측정기준(Custom dimensions)과 맞춤 측정항목(Custom Metrics)을 생성할 수 있게 합니다.

GA3 (GA 360 제외)는 최대 20개의 맞춤 측정기준과 20개의 맞춤 측정항목을 지원합니다. 반면, GA4는 50개의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기준과 50개의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항목을 지원합니다. 이에 추가로, GA4는 25개의 사용자 범위 맞춤 측정기준도 지원합니다.

GA4 맞춤측정기준 사용자범위 설정

19. GA4는 예측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GA4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예측 메트릭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메트릭스는 변환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에 기반해 유도됩니다. 예측 메트릭스를 사용하면, 구매 또는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와 그들의 웹사이트/앱 내 작업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 7일 내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추가 사용자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의 잠재적인 작업을 예측하기 위해, GA4는 구글의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셋에 자동으로 정보를 부여합니다.

GA4 예측 분석 기능

현재 GA4는 세 가지의 예측 메트릭스를 지원합니다.

  1. 구매 확률: 지난 28일간 활동한 사용자가 다음 7일 이내에 구매 이벤트를 생성할 확률입니다. 현재 GA4에서는 구매/전자상거래_구매 및 앱 내 구매 이벤트만을 지원합니다.
  2. 이탈 확률: 지난 7일 내에 웹사이트에서 활동한 사용자가 다음 7일 이내에 활동하지 않을 확률입니다.
  3. 수익 예측: 웹사이트에서 지난 28일간 활동한 사용자로부터 다음 28일 내에 발생할 모든 구매 이벤트로부터 예상되는 수익입니다.

 

20. GA4는 우수한 유입경로 탐색 분석(퍼널 생성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GA4에서는 퍼널 생성 및 분석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GA3에서는 실시간으로 퍼널을 생성할 수 없지만 GA4에서는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GA3에서는 퍼널에 고급 세그먼트를 적용할 수 없었지만 GA4에서는 가능합니다. GA4의 유입경로 탐색 분석은 '인기 유입경로'이라는 시각화를 제공하여 시간에 따른 퍼널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3나 GA3 360에서는 트렌드된 퍼널 생성 기능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GA4에서는 토글 버튼을 사용하여 퍼널을 실시간으로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GA4 유입경로 탐색 분석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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