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분석/야구 분석

2023년 5/18일 한화이글스 vs. 롯데자이언츠 경기 예측

반응형

 

2023년 5/18일 한화이글스 vs. 롯데자이언츠 경기 예측

이틀간 두 팀간의 연장선 승부에서 각각 1승씩 승리를 가지고 갔네요! 두 팀 다 공격력이 심히 걱정되는 수준의 경기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투수들의 안정적인 경기력을 보여준 것도 있었습니다. 첫번째 경기인 5/16일에는 양팀 10명 그리고 오늘 경기에서는 양팀 11명의 투수가 나왔습니다. 세번째 경기인 5/18의 선발투수의 이닝이터의 능력이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 1 선발 투수  

주중 마지막시리즈 3차전 경기 롯데자이언츠는 이제는 키움히어로즈 소속이 아닌 롯데의 한현의 선수가 그리고 한화이글스는 모두를 숙연하게 만드는 시니어의 모습이란 무엇인지 알려주는 장민재 선수가 각각 대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양팀 모두 연차가 높은선수들의 대결로 노련함의 경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자이언츠 한현의 선수는 FA 미아가 될 뻔 했던 상황에서 롯데의 선발 한 자리를 잘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즌 초반 3경기에서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으나 가장 최근인 5/13일 경기에는 KT위즈를 상대로 무실점 경기로 승리투수가 될 수 있었습니다. 롯데자이언츠가 13년만의 8연승 11년만의 1위를 했던 상황에서 한 몫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7과 1/3을 던지는 동안 15개의 볼넷을 내주고 있는 점은 단점으로 보여집니다. 이틀간 롯데에서는 김상수 선수, 김도규 선수 그리고 구승민 선수가 연속 등판을 진행했기에 마지막날에는 주요 불펜자원인 김진욱 선수를 제외하고 후순위 불펜투수들을 활용해야 합니다. 한현의 선수가 선발투수로써 최소한의 볼넷으로 투구수 관리를 잘해야 할 듯 합니다. 

2022년 대 한화전을 대상으로는 한 경기 상대 ERA 4.50을 기록했습니다. 다른팀과의 상대전적과 비교했을 때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았던 성적을 보였습니다. 주로 직구와 커브를 사용하는 투수로 한화이글스의 타선과 어떻게 싸울지 기대됩니다.

 

출처: KBO 기록실
출처: KBO 기록실

 

한화 이글스의 장민재 선수는 2023년 ERA가 2.32를 기록할만큼 초반 준수한 활약을 보이고 있습니다. 31이닝을 던지면서 총 28개의 안타를 맞고 있는 것을 보면 연속안타로 실점을 하지 않는 다는 것과 총 볼넷은 7개 사사구 포함 총 9개로 주자를 루상에 쌓아놓지 않고 있다는 것이 지금의 평균자책점을 만든걸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홈런을 4개 맞았다는 것 입니다. 

장민재 선수는 5~6이닝 소화 능력을 보이고 있기에 한화이글스의 불펜의 역할이 커 보입니다. 다행이도 이틀 연속 연장 승부를 진행했음에도 이틀 연속 출장을 한 투수는 없다는 점에서 투수 기용은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기준 롯데자이언츠를 상대로 4경기 동안 ERA 3.38을 기록하여 안정적인 피칭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민재 선수 = 포크볼이기에 포크볼이 잘 구사되는지 날인지가 관건입니다. 속구의 구속이 약 130km대 중후반을 기록하는 상황에서 제1의 구종이 포크볼이 얼마나 잘 구사될지가 한화이글스가 2연승을 가는데 있어서 변수일 듯 합니다. 

출처: KBO 기록실
출처: KBO 기록실

 

# 2 타자  

현재 팀타율은 (0.256)로 5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팀들의 비해 3~5경기 정도 덜 치른 상황이기는 하나 전체 홈런수가 14개로 리그 10위입니다. 리그 9위인 키움보다 3개가 적습니다. 장타력을 보여주는 선수가 없다는 점에서 단타로 득점을 만들어 내야 하나 올해 연속안타나 볼넷을 내보내고 점수를 주는 비율이 적은 장민재 선수를 상대로 많은 점수를 뽑아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상황입니다. 안치홍 선수, 한동희 선수 및 노진혁 선수의 활약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일 허벅지 앞쪽이 당기는 증상으로 라인업에서 제외되었던 김민석 선수가 출전할지도 눈여겨 봐야할 듯 합니다.

출처: KBO 기록실

 

한화 이글스는 5/16일 경기에서 채은성 선수의 끝내기 안타로 승리를 했습니다. 점점 다시 채은성 선수가 시즌 초반의 경기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승리 인터뷰에서도 말했듯이 다소 부상이 있었고 컨디션도 안 좋았으나 다시 폼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FA로 영입한 채은성 선수의 활약은 노시환 선수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소 걱정되는 부분은 타순입니다. SSG랜더스의 경기까지는 3번 노시환, 4번 채은성으로 구성을 하였으나 한 타순씩 앞으로 당겨서 2번 노시환, 3번 채은성으로 구성하여 강한 2번 타선을 구축하고자 하는게 보입니다. 강한 2번은 좋으나 1번 타순에서 잦은 출루가 이루어져야 이 부분이 잘 워킹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로 1번을 치고 있는 정은원 선수가 아직까지 출루율이 높지 않은 상황이기에 지난 두 경기와 똑같은 타순으로 나온다면 변수가 될 듯 합니다. 오그레디 선수는..오늘 생일날 안타 하나 쳤으니 됐습니다!

출처: KBO 기록실

 

# 3 요약

롯데자이언츠 (원정) 

롯데자이언츠는 SSG랜더스와 1위 경쟁을 하고 있을 만큼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팀 타율 0.256으로 리그 5위, 팀 방어율 4.22로 리그 8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수비 시 에러가 14개로 삼성라이온즈와 함께 리그에서 가장 적은 에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수비율(FPCT) 0.988로 리그 2위를 기록할 만큼 안정적입니다. 이런 수비력이 현재 롯데자이언츠의 상승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득점을 해야 이기는 야구경기에서 공격력이 올라와 주지 않는다면 승리는 장담할 수 없을 듯 합니다. 

한화이글스(홈)

한화이글스는 이제 만년 10위가 아니게 된 상황입니다!(이제 만년 9위로!). 최근 10경기에서 6승 3패 1무를 기록할 만큼 초반 연패를할때와 비교하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아직까지도 팀 타율은 0.228로 리그 1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롯데자이언츠와 이틀 동안의 경기에서도 총 3점을 낸 만큼 공격력은 나아지고 있지 않습니다. 승리를 위해서는 타순의 변화의 안착 그리고 오그레디 선수 및 외야수 자원들의 활약이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한화이글스 1:4 롯데자이언츠 / 롯데 승!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