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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용어의 이해_퍼포먼스/그로스/데이터 용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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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 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퍼포먼스, 그로스 및 데이터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1. ROAS 

풀어서 ‘Return On Ad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입니다. 광고의 효율을 측정하기 위한 숫자로 ROAS가 높고 낮음으로 광고 효율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CPA (Cost Per Action)

Cost Per Action 또는 Cost Per Acquisition으로 전환 당 비용을 뜻합니다. 또 CPA 광고라는 용어도 있는데, 이는 1회 전환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를 말합니다. 과금 방식 또는 액션 형태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쓰이기도 합니다. 

 CPS, Cost Per Sales : 결제 당 과금

 CPL, Cost Per Lead : 회원가입, 상담 신청 당 과금

 CPI, Cost Per Install : 앱 설치당 과금

 

3. CPC (Cost Per Click)

‘Cost Per Click’으로 클릭당 비용을 뜻합니다. 광고에서 가장 보편적인 과금 방식으로 광고 1회 클릭 기준으로 광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검색 광고의 경우
광고주가 사용자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지정하고,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그 업체의 링크가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네이버 쇼핑이나 파워링크와 같은 광고가 CPC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 CPM (Cost Per Mile)

‘Cost Per Mi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비용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CPM을 1,000원으로 정했으면, 매체에 광고가 1번 노출될 때마다 1원씩 과금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M은 흔히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메인에 배너광고, 웹 광고, TV 등 여러 광고 형식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계산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PM = 광고 단가 / 노출 횟수 * 1000

 

5. CTR (Click Through Rate)

‘Cost Through rate’, 말 그대로 클릭률, 광고가 노출된 대비 몇 번의 클릭이 발생했는지 백분율로 나타낸 수치를 의미합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30,000회 노출되었고 사람들이 그 광고를 300번 클릭했다면, CTR은 1%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산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CTR(%) = 클릭수 / 노출 횟수 * 100

 

6. CTA (Call To Action)

‘구매하기’, ‘찜하기’ 등 사용자의 행동, 전환이 필요한 부분에 ‘문구’나 
‘버튼’을 넣어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을 CTA(Call to Action)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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