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용어의 이해_마케팅의 종류

반응형

출처: https://unsplash.com/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 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ATL, BTL, TTL

1) ATL

ATL은 Above the line의 줄임말로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매스 미디어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대중에게 일방향으로 광고를 널리 보여줘 퍼트리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마케팅하면 떠오르는 전통적인 방식인데 SNS 등을 활용한 디지털 미디어가 발전하면서 영향력이 예전만 못하지만 아직 그 파급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2) BTL

BTL(Below the line)은 ATL을 제외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해요. 옥외광고부터 체험 이벤트, 전시, 팝업스토어, 프로모션 등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마케팅입니다. 예전엔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오프라인 광고를 이야기했는데 지금은 디지털 매체도 포함해 소비자와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공식 SNS나 네이버 포스트 등도 모두 BTL의 범주에 들어간답니다.

3) TTL

TTL은 ATL와 BTL의 장점만을 콕콕 뽑아서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에요. ATL에서는 넓고 빠르게 다수에게 전달되는 파급력을! 타깃만의 특성을 활용한 마케팅을 구상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BTL의 장점을 합쳐서 만든 TTL은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ATL과 BTL을 동시에 한다는 측면에서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라고도 부릅니다.

2. PUSH 마케팅 vs. PULL 마케팅

1) PUSH 마케팅

PUSH 마케팅이란 판매하는 사람 즉 공급자 입장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소비자의 
성향이나 니즈와는 관계없이 “우리는 이런 제품/서비스가 있어!”, “우리 제품 멋지지?” 하면서 보여 주는 겁니다. TV 광고, 웹사이트의 배너광고, SNS 광고 등이 모두 PUSH 마케팅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서 주로 브랜딩이나 인지도를 올리는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2) PULL 마케팅

PULL 마케팅은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제품/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PULL 마케팅은 미리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어 두고 소비자가 제품/서비스를 찾아오도록 끌어당기는 전략입니다. 키워드 검색 광고, SEO, 쇼핑 광고 등이 모두 PULL 마케팅 형태입니다.

3. DA (Display Ads)

디스플레이 광고는 불리는 호칭이 다양합니다. DA라고도 부르고 배너광고라고도 부르고 부르기 나름이지만 보통은 줄여서 DA라고 많이 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현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많이 쓰이는 광고 형태로 특정 위치에 이미지 형태나 동영상 형태로 나타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Display Ads 예시, 출처: Meta Ads

4. SA (Search Ads)

네이버, 구글 같은 검색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뜨는 광고들을 의미합니다.예를 들어, 네이버에 뜨는 ‘파워링크, 쇼핑 광고’등이 검색광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같은 경우 특정 상품을 검색창에 입력 후 아래 뜨는 관련 물품에 관한 광고들이 검색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Search Ads 예시, 출처: Google ads

5.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이메일을 통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모든 행위를 이메일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뉴스레터’라고 불리는 정기 발송하는 정보성 메일, 그리고 (광고)라고 표기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구매나 유입을 유도하는 메일도 이메일 마케팅에 포함이 됩니다.

6.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초등학생 장래희망 1순위가 ‘유튜버’가 될 정도로 SNS와 유튜브가 발달하면서 수십만을 넘어 수백만 팔로워나 구독자를 보유한 개인들이 등장했습니다. 이들이 어떤 상품을 구매하면, 팔로워와 구독자들이 따라 구매하는 등 연예인은 아니지만 마치 연예인같이 팬덤을 보유하며 팔로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이들을 인플루언서라고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들과 협업을 통해 진행하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